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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39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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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경진집사 작성일17-05-13 09:56 조회1,22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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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제39주일)

제5계명(엡6:1~3)
제104문: 제 5계명에서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은 무엇입니까?답: 나의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웃어른들을 존경하고 사랑하며 순종하라는 것입니다. 그들이 나를 훈계하고 징계할 때 그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는 것입니다.(출21:17 잠1:8 4:1 롬13:1-2 엡5:21-22 6:1-9 골3:18-4:1) 하나님께서 그들을 통하여 우리를 다스리시기 때문에(마22:21 롬13:1-8 엡6:1-9; 골3:18-21) 되도록이면 그들의 결점까지도 참고 받아들이라는 것입니다.(잠20:20 23:22 벧전2:18)

1. 제5계명의 대상
“나의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웃어른들을 존경하고 사랑하며 순종하라는 것입니다.”
1) 둘째 돌판의 직접적인 대상은 <우리의 이웃>이다.
마22:39.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마7;12.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

2) 순서상 다섯 번째 계명이라 부르지만 이는 둘째 돌판의 첫 번째 계명이다.(제롬)
①다른 모든 계명들의 기초요, 원인이요 그 계명들을 순종하게 만드는 띠이기 때문이다.
②순종하는 자에게 장수의 복이 약속되었다.

3) 제5계명의 구체적인 대상은?
“나의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웃어른들을”
①부모들
②어린이들을 양육하고 보호하는 학교교사들과 양육자들
③복음 사역자들
④국가의 높고 낮은 통치자들
⑤장로들
⑥기타 권위의 위치에 있는 자들이 포함된다.

4) 다른 상급자들 보다 특별히 부모를 언급하시고 공경을 요구하시는 이유.
①아버지의 권세와 통제가 사람들 사이에 세워진 최초의 것이기 때문이다. 부모공경 잘하는 자가 질서를 지키며 통치에 순종할 줄 안다.
②다른 모든 통치형태들이 부모통치의 형태에 따라서 형성되고 시행되어야하기 때문이다.
③이 형태의 통치가 사람들에게 가장 알맞은 것이요 사람들이 기꺼이 그것에 복종하기 때문이다.
④부모를 멸시하고 불순종하는 것은 가장 악독한 죄이며, 따라서 하나님께서 가장 극심하게 정죄하시고 벌하시는 것이기 때문이다.

2. 순종하고 복종하라
“그들이 나를 훈계하고 징계할 때 그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는 것입니다”

1) 상급자들에게 합당한 덕목들
“그들이 나를 훈계하고 징계할 때”
①자녀들을 양육하고 길러야 한다(마7:9).
②자녀들을 상해(傷害)로부터 보호해야 한다(딤전5:8)
③자녀들을 훈육해야 하며, 혹은 자녀들이 훈육 받고 적절히 교육받을 수 있도록 다른 이들에게 맡겨야 한다.(엡6:4 신4:9)
④가정적인 규율에 속하는 징계로 자녀들을 다스려야 한다(잠13:1 19:18). 부모의 자리를 차지하는 초등 교사나 양육자에게도 동일한 임무가 맡겨져 있다.

2) 위에서 열거한 임무들과 반대되는 부모의 과오나 죄들은 다음과 같다
①자녀들에게 필수적인 지원과 양육을 행하지 않는 것이나 그들을 사치와 낭비로 기르는 것.
②자녀들을 상해로부터 보호하지 않거나 스스로 견디게 만드는 것, 혹은 자녀들이 작은 상해를 입었거나 전혀 상해를 입지 않았는데도 사려 깊지 못하게 감정과 화를 드러내는 것
③자녀들을 교육하지 않는 것, 혹은 부모들 자신의 능력이나 자녀들의 능력에 잦도록 그들을 교육하는 일에 관심을 갖지 않는 것, 혹은 부모 자신의 악한 모범이나 나쁜 훈육을 통해서 그들을 더럽게 만드는 것.
④게으름과 방종 가운데서 자녀를 양육하는 것 혹은 교정이 필요할 때에 교정 」지 않는 것, 혹은 과실의 본질에 비해서나 의무상 필요한 정도를 넘어서서 지나치게 그들을 징계하여 비인간적이고 잔인한 대우를 통해서 자녀들을 소외시키는 것.

3) 교사에게 요구되는 임무는 다음과 같다
①그들에게 맡겨진 학생들을 신설하게 가르치고 훈육하는 것. 이런 점에서는 그들이 부모의 자리를 대신하는 것이다.
②적절하고 적합한 규율로써 그들을 다스리고 통제하는 것. 자녀들의 교육과 양육과 관련하여 부모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위의 과오와 죄들과 동일한 것이 교사들에게서도 똑같이 나타난다.

4) 통치자에게 맡겨진 임무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①하급자들에게 복종을 요구하고 십계명의 두 돌판에 의거하여 외형적인 질서를 세우는 것.
②십계명의 명령들에 복종하는 자들을 보호하고 또한 불복종하는 자들을 벌함으로써, 십계명의 명령들을 강력히 시행하게 하는 것.
③시민적 질서 유지를 위하여 특정한 실정법들(實定法: pasitive laws)을 제정하는 것. 실정법이란 국가의 안녕 질서의 보존을 위하여 필요하며 또한 하나님의 율법이 요구하는 순종에 기여하는 정황들을 결정하고 규정하는 것을 뜻한다.
④그때그때 그들이 규정하는 법들을 시행하는 것.
통치자들의 임무에 반대되는 것으로 두 가지 극단이 있다.
첫째는 태만인데, 그들의 임무에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것으로서, 하급자들에게 십계명 전체에 대한 복종을 요구하지 않거나 혹은 시민사회의 보존과 질서에 필요한 것들을 규정하지 않거나, 혹은 무죄한 자들이 잘못된 일들을 억울하게 당하지 않도록 보호하지 않거나, 혹은 하나님의 법이나 그때그때 규정된 실정법들을 범하는 자들을 처벌하지 않거나 가볍게 처벌하는 것 등이 이에 속한다. 둘째는 이와 반대되는 극단으로 폭정(暴政)인데, 정의롭지 못한 것을 하급자들에게 요구하거나, 죄를 짓는 자들을 벌하지 않거나 혹은 과실이 정당하게 요구하는 것보다 훨씬 가혹한 형별을 가하는 것 등이 이에 속한다.

3. 왜 순종해야 하는가?
“하나님께서 그들을 통하여 우리를 다스리시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그들의 결점까지도 참고 받아들이라는 것입니다.”
1) 하나님의 명령이기 때문이다.
2) 하나님이 그들을 통하여 다스리시기 때문이다.
3) 그들의 인간적인 결점까지도 인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4) 하급자들에게 합당한 덕목들
제5계명은 공경하라며 하급자들에게 합당한 의무들을 말씀한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①위에 있는 자들을 존경하는 것이다
첫째로, 그런 직위를 제정하시고 그 직위를 부여하신 자들에게 또한 필요한 은사들을 베풀기를 기뻐하신 하나님의 뜻을 인정함.
둘째로, 이러한 신적인 질서와 또한 그런 직위에 서 섬기도록 부르신 자들에게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들에 대해 납득하고 찬동함. 그러한 질서의 탁월함에 대해 납득하지 못하면, 그 질서를 존중하지도 않을 것이 기 때문이다.
셋째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이 질서에 굴복함.
넷째로, 이 판단 과 납득을 말과 행동으로 겉으로 드러내 보임.
②상급자들의 지위를 존중하며 그들을 사랑하는 것.
③그들의 지위와 소명 때문에 그들이 명령하는 것에 자발적으로 복종하는 것.
④상급자들에게 감사하는 것.
⑤인내와 중용. 부모와 상급자들의 허물과 연약함을 참고 견디는 것. 하나님의 이름을 모욕하는 경우나 하나님의 법을 정면으로 반대하는 경우가 아니면 이렇게 해야 한다.
5) 삼갈 것
①무례함
②오만불손
③거짓된 겸양
④신중하지 못한 경솔함
⑤아첨
(2017.5.14. 목포새한교회 전희문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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