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33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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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해경집사 작성일17-01-14 11:06 조회2,162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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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제33주일)
회심과 선행(갈2:19~20)
1. 참다운 회심이란 무엇입니까?
1)옛사람이 죽고 새 사람으로 사는 것이다.(롬6:1-11 고후5:17 엡4:22-24; 골3:5-10)
제88문 : 참다운 회개 또는 회심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까?답: 두 가지인데, 하나는 옛사람이 죽는 것이고 또 하나는 새 사람으로 사는 일입니다.
2) 옛사람이 죽는 일이란 죄를 슬퍼하고 미워하고 피하는 것이다.(시51:3,4,17 욜2:12,13 롬8:12,13 고후7:10)
제89문: 옛 사람을 죽이는 일이란 무엇입니까?답: 우리의 죄를 마음 깊이 슬퍼하고 그것을 더욱 더 미워하고 피하는 일입니다.
3)새사람으로 산다는 것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마음으로 하나님을 기뻐하고(시51:8,12 사57:15 롬5:1, 14:17)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든 선을 즐거이 행하는 것이다.(롬6:10,11 갈2:20)
제90문: 새 사람으로 산다는 것은 무엇입니까?답: 그리스도를 통하여 온 마음으로 하나님을 기뻐하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모든 선을 즐거이 행하는 것입니다.
*회심에 대한 정리
1. 회심은 필수적인가?
사람이 금생에서 회심하는 일은 그것이 없이는 내생에서 영생을 얻을 수 없다. 그러므로 필수적이다.(요3:5 눅13:3
2. 회심이란 무엇인가?
“하나님을 향한 사람의 회심은부패한 마음과 의지가 율법과 복음의 선포를 통하여 성령으로 말미암아 생겨나는바 선한 마음과 의지로 바뀌는 것인데, 그 다음에 회개의 열매들을 맺고 하나님의 모든 계명에 사람을 일치시키고자 하는 진정한 바람이 이어진다.”(고전6;11 렘4:1 행26:18,20)(88문 확대정의)
3. 회심에는 몇 가지부분이 있는가?
1)옛사람을 죽이는 것(mortification)
①죽임을 당하는 ‘옛사람’은 죄인 혹은 사람의 부패한 본성이다.(롬8:13 욜2:13)
②‘죽이는 것’이라 부르는 것은 죽은 자가 산사람의 행위를 할 수 없는 것처럼 부패한 상태에서 행하던 행위들을 더 이상하지 않기 때문이다.(롬6:7)
2)새사람을 살리는 것이다.(quickening)
①살림을 당하는 새사람은 죄로부터 이탈하기 시작하는 자, 혹은 중생한 사람의 본성이다.(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알고/ 죄를 슬퍼하며 후회하고/ 죄를 미워하고 피하기를 바란다)(갈2:20)
②새사람을 ‘살리는 것’이라 함은 산사람이 살아있는 행위를 행하듯이 살아있는 자의 모습으로 살기 때문이다.
4. 회심의 원인은 무엇인가?
1)회심의 가장 주된 동력인은 성령님이시다.(요3:5)
2)회심의 도구는 율법과 복음이다.
3)회심의 내적원인은 믿음이다.
4)회심의 형식은 돌아서는 것 그 자체이다.
5)회심의 대상은 죄 또는 불순종으로부터 회심하고 새로운 순종으로 향하는 것이다.
6)회심의 최고목적은 하나님영광이다. 이차적 목적은 우리가 영생과 복락을 누리는 것이다.
5. 회심의 효과는 무엇인가?
1)하나님과 이웃을 향한 참되고도 열정적인 사랑
2)하나님의 모든 계명에 순종하고자 하는 진정한 갈망
3)모든 선행과 새로운 순종 그 자체
4)다른 사람들을 회심시켜 구원의 길로 인도하고자 하는 열심
5)참된 회개의 열매는 하나님을 향한 경건의 의무와 이웃들을 향한 사랑의 의무들이다.
6. 회심은 금생에서 완전한가?
하나님께로 돌아서는 우리의 회심은 금생에서는 완전하지 못하나 내생에서 제시되는바 완전한 상태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발전해 간다.(시19:12 롬7:24 갈5;17 게22:11)
7. 경건한 자의 회심은 악인의 회개와 어떤 점에서 다른가?
1)회개를 일으키는 원인이나 혹은 그 느끼는 비애가 서로 다르다.
2)경건한 자의 화개는 불경건한 자의 회개와 그 동력인이 다르다 불경건한 자의 회개는 불신과 절망에서 나오므로 그 절망과 불안과 하나님을 향한 미움이 가중된다. 그러나 경건한 자의 회개는 믿음 혹은 하나님의 긍휼하심과 또한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하나님과의 은혜로운 화목에 대해 그들이 신뢰에서 나오는 것이다.
3)그 형태가 다르다. 경건한 자의 회개는 마귀와 죄와 그들의 옛 본성으로부터 하나님께로 돌아서는 것이다.(시51:7) 그러나 불경건한 자의 회개는 하나님으로부터 마귀에게로 미움과 하나님을 원망하는 데로 그리고 절망으로 돌아서는 것이다.
4)그 효과가 다르다. 경건한 자의 회개 다음에는 새로운 순종이 이어지며 그들의 회개와 깊이만큼 옛사람이 그들 속에서 의를 향한 갈망이 증가한다. 그러나 불경건한 자의 회개 뒤에는 새로운 순종이 따르지 않으며 결국 파괴의 길로 간다.(아합 처럼)
2. 선행이란 무엇입니까?
선행이란?
①자신의 의견이나 사람의 관습에 따라서가 아니라(신12:32 사29:13 겔20:18,19 마15:7-9)
②하나님의 율법에 따라서(레18:4 삼상15:22 엡2:10)
③하나님 영광을 위하여(고전10:31)
④참된 믿음으로 행하는 일(요15:5; 히11:6)
제91문 : 선한 일은 무엇입니까?답 : 우리 자신의 의견이나 사람의 관습에 따라서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율법에 따라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참된 믿음으로만 행하는 일이 선입니다.
*선행에 대한 정리
1. 선행이란 무엇인가?
1)우리 행위가 하나님 보시기에 선한 것이 되기 위한 3가지 필수조건
①하나님이 명령하신 것이라야 한다.(삼상15:22,마15:9)
②참된 믿음에서 나와야 한다. 참된 믿음은 그리스도의 공로에 근거한 것이다.(롬14:23, 히11:6)
③하나님의 존귀와 영광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존귀에는 사랑, 존경, 순종, 감사가 포함된다.(고전10:31, 마5:16)
2. 선행은 어떻게 행할 수 있는가?
1)이 질문에 설명이 필요한 것은 중생한 사람만 아니라 거듭나지 않는 사람도 선을 행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펠라기우스주의자들과 또한 자유의지의 특정한 예비적 행위들을 상상하는 교황주의자들과 반(半)펠라기우스자들이 있기 때문이다.
2)그러나 선행은 오직 성령님의 도움을 통해서만, 그것도 하나님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복음 선포를 통하여 마음이 진정 중생한사람만이 가능하며, 그것도 최초의 회심과 중생에서만 아니라 그 이후에도 동일한 성령님의 항구적이고도 끊임없는 영향력과 지도하심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왜냐하면 우리 모두가 본질상 악하며 죄 가운데 죽어있기 때문이다.(엡2;1, 마7:18, 요15:5, 빌2;13, 롬14:23)
3. 성도의 행위는 과연 순결하며 완전한가?
성도들의 행위는 금생에서 완전히 선하거나 순결하지 못하다
①심지어 거듭난 사람들이라도 죄악 된 많은 일들을 하게 된다.(베드로, 다윗)
②율법을 따라서 반드시 순종해야할 많은 일들을 행하지 않기 때문이다.
③그들이 행한 선행들이 율법이 요구하는 만큼 완전하거나 선하지 않기 때문이다.
4. 우리의 선행은 불완전하기만 한데, 그것이 어떻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보자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을 통하여, 혹은 믿음으로 우리에게 전가되는 그리스도의 공로와 보상으로 인하여, 그리고 우리를 대신한 그리스도의 간구하심으로 인하여 받으실만하게 되는 것이다.(빌3:9)
5. 우리가 왜 선을 행해야 하며, 선행은 왜 필수적인가?(86문)
하나님과 우리자신과 이웃을 위하여선을 행해야 한다.
1)하나님을 위하여
①하늘에 계신 하나님 아버지의 영광이 유지되게 하기 위함이다.(마5;16)
②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그가 요구하시는 순종을 하나님께 드리기 위함이다.(요15:12, 롬6:13, 18)
③우리가 마땅히 드려야할 감사를 하나님께 드리기 위함이다.(롬12:1, 벧전2:5,9,20)
2) 우리 자신을 위해서
①믿음을 통하여 자신의 믿음을 증거하고 삶을 통하여 우리의 믿음을 확신하기 위함이다.(마7:17, 빌1:11, 약2:17)
②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은 사실과 그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은 사실을 확신하기 위함이다. 칭의와 중생은 뗄 수 없다.
③우리의 선택과 구원을 확신하기 위함이다.(벧후1;10)
④선행을 통하여 우리의 믿음이 발휘되고, 양육되며, 강건해지고, 증가하기 위함이다.(롬8:13, 딤후1:6)
⑤우리의 선행을 통하여 소명과 삶을 아름답게 하기 위함이다.(엡4:1)
⑥이 세상에서의 형벌과 영원한 형벌을 피하기 위함이다.(마7:19 롬8:13)
⑦하나님으로부터 세속적이고 영적인 상급을 받기 위함이다.(딤전4:8)
3) 이웃을 위해서
①이웃에게 유익을 끼치고 우리의 모범과 경건한 품행으로 덕을 끼치기 위함이다.(고후4;15)
②하나님과 하나님의 교회에 거침돌이 되지 않기 위함이다.(마18:7,롬2:24)
③믿지 않는 자들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기 위한이다.(눅22;32)
6. 우리의 선행은 하나님 보시기에 공로가 있는가?우리의 선행이 필수적이며 또한 선행에 대한 상급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행은 공로를 세우는 것이 아니다. 상급을 얻을 자격을 갖춘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1)우리의 행위는 불완전하다. 안전한 율법의 요구에 도달할 수 없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공로만을 의지한다.(사64:6 빌3:8,9)
2)아무리 고귀한 일을 행한다고 해도 피조물로서는 하나님 앞에서 그 어떤 공로도 쌓을 수가 없고, 하나님께 무슨 대가를 요구할 수도 없다.(롬11:35 마20:15)
3)우리 행위는 모두 마땅히 드려야할 것들이다. 모든 피조물들이 창조주께 예배와 감사를 드려야할 의무를 지고 있다. 설사 우리가 아무 죄도 짓지 않았을지라도.(눅17:10)
4)우리가 선한 일을 행한다 해도 그 행위는 우리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것이다. 성령께서 우리 속에서 역사하시기 때문이다.(빌2:13 고전4:7 엡2:10)
5)불완전하기만 한 우리의 행위들은 아버지께서 그의 아들 안에서 값없이 우리에게 베푸신 그 큰 은혜와 비교할 수 없다.
6)그러므로 우리에게는 자랑할 것이 없다.(고전1;31 롬4;2)
7)우리는 선행을 하기 전에 먼저 의롭다하심을 받았다.(롬9:11~13)
8)우리의 선한 행위로 말미암아 공로를 세우고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는 교만한 생각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참된 위로를 누릴 수 없으며, 야신에 혼란을 겪고, 구원에 대하여 의심하고 절망에 빠지게 된다.(신27:26 롬4;16)
9)만일 우리의 선한 행위로 의롭게 된다면 하나님의 약속은 소용이 없게 될 것이고, 그리스도께서도 헛되이 죽은 것이 될 것이다.
10)선행에 공로가 잇다는 교만한 생각이 용납된다면 구원의 방법이 하나라는 것을 부인하게 될 것이다.(요14;6 딤전2:5 엡4:5 히13:8)
11)우리의 공로를 내세우게 된다면 그리스도는 완전한 구원자이심을 부인하게 된다.(엡1:7 2:8~9 요일1:7 행4:12)
(2017.1.15. 목포새한교회 전희문 목사)
회심과 선행(갈2:19~20)
1. 참다운 회심이란 무엇입니까?
1)옛사람이 죽고 새 사람으로 사는 것이다.(롬6:1-11 고후5:17 엡4:22-24; 골3:5-10)
제88문 : 참다운 회개 또는 회심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까?답: 두 가지인데, 하나는 옛사람이 죽는 것이고 또 하나는 새 사람으로 사는 일입니다.
2) 옛사람이 죽는 일이란 죄를 슬퍼하고 미워하고 피하는 것이다.(시51:3,4,17 욜2:12,13 롬8:12,13 고후7:10)
제89문: 옛 사람을 죽이는 일이란 무엇입니까?답: 우리의 죄를 마음 깊이 슬퍼하고 그것을 더욱 더 미워하고 피하는 일입니다.
3)새사람으로 산다는 것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마음으로 하나님을 기뻐하고(시51:8,12 사57:15 롬5:1, 14:17)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든 선을 즐거이 행하는 것이다.(롬6:10,11 갈2:20)
제90문: 새 사람으로 산다는 것은 무엇입니까?답: 그리스도를 통하여 온 마음으로 하나님을 기뻐하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모든 선을 즐거이 행하는 것입니다.
*회심에 대한 정리
1. 회심은 필수적인가?
사람이 금생에서 회심하는 일은 그것이 없이는 내생에서 영생을 얻을 수 없다. 그러므로 필수적이다.(요3:5 눅13:3
2. 회심이란 무엇인가?
“하나님을 향한 사람의 회심은부패한 마음과 의지가 율법과 복음의 선포를 통하여 성령으로 말미암아 생겨나는바 선한 마음과 의지로 바뀌는 것인데, 그 다음에 회개의 열매들을 맺고 하나님의 모든 계명에 사람을 일치시키고자 하는 진정한 바람이 이어진다.”(고전6;11 렘4:1 행26:18,20)(88문 확대정의)
3. 회심에는 몇 가지부분이 있는가?
1)옛사람을 죽이는 것(mortification)
①죽임을 당하는 ‘옛사람’은 죄인 혹은 사람의 부패한 본성이다.(롬8:13 욜2:13)
②‘죽이는 것’이라 부르는 것은 죽은 자가 산사람의 행위를 할 수 없는 것처럼 부패한 상태에서 행하던 행위들을 더 이상하지 않기 때문이다.(롬6:7)
2)새사람을 살리는 것이다.(quickening)
①살림을 당하는 새사람은 죄로부터 이탈하기 시작하는 자, 혹은 중생한 사람의 본성이다.(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알고/ 죄를 슬퍼하며 후회하고/ 죄를 미워하고 피하기를 바란다)(갈2:20)
②새사람을 ‘살리는 것’이라 함은 산사람이 살아있는 행위를 행하듯이 살아있는 자의 모습으로 살기 때문이다.
4. 회심의 원인은 무엇인가?
1)회심의 가장 주된 동력인은 성령님이시다.(요3:5)
2)회심의 도구는 율법과 복음이다.
3)회심의 내적원인은 믿음이다.
4)회심의 형식은 돌아서는 것 그 자체이다.
5)회심의 대상은 죄 또는 불순종으로부터 회심하고 새로운 순종으로 향하는 것이다.
6)회심의 최고목적은 하나님영광이다. 이차적 목적은 우리가 영생과 복락을 누리는 것이다.
5. 회심의 효과는 무엇인가?
1)하나님과 이웃을 향한 참되고도 열정적인 사랑
2)하나님의 모든 계명에 순종하고자 하는 진정한 갈망
3)모든 선행과 새로운 순종 그 자체
4)다른 사람들을 회심시켜 구원의 길로 인도하고자 하는 열심
5)참된 회개의 열매는 하나님을 향한 경건의 의무와 이웃들을 향한 사랑의 의무들이다.
6. 회심은 금생에서 완전한가?
하나님께로 돌아서는 우리의 회심은 금생에서는 완전하지 못하나 내생에서 제시되는바 완전한 상태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발전해 간다.(시19:12 롬7:24 갈5;17 게22:11)
7. 경건한 자의 회심은 악인의 회개와 어떤 점에서 다른가?
1)회개를 일으키는 원인이나 혹은 그 느끼는 비애가 서로 다르다.
2)경건한 자의 화개는 불경건한 자의 회개와 그 동력인이 다르다 불경건한 자의 회개는 불신과 절망에서 나오므로 그 절망과 불안과 하나님을 향한 미움이 가중된다. 그러나 경건한 자의 회개는 믿음 혹은 하나님의 긍휼하심과 또한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하나님과의 은혜로운 화목에 대해 그들이 신뢰에서 나오는 것이다.
3)그 형태가 다르다. 경건한 자의 회개는 마귀와 죄와 그들의 옛 본성으로부터 하나님께로 돌아서는 것이다.(시51:7) 그러나 불경건한 자의 회개는 하나님으로부터 마귀에게로 미움과 하나님을 원망하는 데로 그리고 절망으로 돌아서는 것이다.
4)그 효과가 다르다. 경건한 자의 회개 다음에는 새로운 순종이 이어지며 그들의 회개와 깊이만큼 옛사람이 그들 속에서 의를 향한 갈망이 증가한다. 그러나 불경건한 자의 회개 뒤에는 새로운 순종이 따르지 않으며 결국 파괴의 길로 간다.(아합 처럼)
2. 선행이란 무엇입니까?
선행이란?
①자신의 의견이나 사람의 관습에 따라서가 아니라(신12:32 사29:13 겔20:18,19 마15:7-9)
②하나님의 율법에 따라서(레18:4 삼상15:22 엡2:10)
③하나님 영광을 위하여(고전10:31)
④참된 믿음으로 행하는 일(요15:5; 히11:6)
제91문 : 선한 일은 무엇입니까?답 : 우리 자신의 의견이나 사람의 관습에 따라서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율법에 따라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참된 믿음으로만 행하는 일이 선입니다.
*선행에 대한 정리
1. 선행이란 무엇인가?
1)우리 행위가 하나님 보시기에 선한 것이 되기 위한 3가지 필수조건
①하나님이 명령하신 것이라야 한다.(삼상15:22,마15:9)
②참된 믿음에서 나와야 한다. 참된 믿음은 그리스도의 공로에 근거한 것이다.(롬14:23, 히11:6)
③하나님의 존귀와 영광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존귀에는 사랑, 존경, 순종, 감사가 포함된다.(고전10:31, 마5:16)
2. 선행은 어떻게 행할 수 있는가?
1)이 질문에 설명이 필요한 것은 중생한 사람만 아니라 거듭나지 않는 사람도 선을 행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펠라기우스주의자들과 또한 자유의지의 특정한 예비적 행위들을 상상하는 교황주의자들과 반(半)펠라기우스자들이 있기 때문이다.
2)그러나 선행은 오직 성령님의 도움을 통해서만, 그것도 하나님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복음 선포를 통하여 마음이 진정 중생한사람만이 가능하며, 그것도 최초의 회심과 중생에서만 아니라 그 이후에도 동일한 성령님의 항구적이고도 끊임없는 영향력과 지도하심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왜냐하면 우리 모두가 본질상 악하며 죄 가운데 죽어있기 때문이다.(엡2;1, 마7:18, 요15:5, 빌2;13, 롬14:23)
3. 성도의 행위는 과연 순결하며 완전한가?
성도들의 행위는 금생에서 완전히 선하거나 순결하지 못하다
①심지어 거듭난 사람들이라도 죄악 된 많은 일들을 하게 된다.(베드로, 다윗)
②율법을 따라서 반드시 순종해야할 많은 일들을 행하지 않기 때문이다.
③그들이 행한 선행들이 율법이 요구하는 만큼 완전하거나 선하지 않기 때문이다.
4. 우리의 선행은 불완전하기만 한데, 그것이 어떻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보자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을 통하여, 혹은 믿음으로 우리에게 전가되는 그리스도의 공로와 보상으로 인하여, 그리고 우리를 대신한 그리스도의 간구하심으로 인하여 받으실만하게 되는 것이다.(빌3:9)
5. 우리가 왜 선을 행해야 하며, 선행은 왜 필수적인가?(86문)
하나님과 우리자신과 이웃을 위하여선을 행해야 한다.
1)하나님을 위하여
①하늘에 계신 하나님 아버지의 영광이 유지되게 하기 위함이다.(마5;16)
②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그가 요구하시는 순종을 하나님께 드리기 위함이다.(요15:12, 롬6:13, 18)
③우리가 마땅히 드려야할 감사를 하나님께 드리기 위함이다.(롬12:1, 벧전2:5,9,20)
2) 우리 자신을 위해서
①믿음을 통하여 자신의 믿음을 증거하고 삶을 통하여 우리의 믿음을 확신하기 위함이다.(마7:17, 빌1:11, 약2:17)
②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은 사실과 그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은 사실을 확신하기 위함이다. 칭의와 중생은 뗄 수 없다.
③우리의 선택과 구원을 확신하기 위함이다.(벧후1;10)
④선행을 통하여 우리의 믿음이 발휘되고, 양육되며, 강건해지고, 증가하기 위함이다.(롬8:13, 딤후1:6)
⑤우리의 선행을 통하여 소명과 삶을 아름답게 하기 위함이다.(엡4:1)
⑥이 세상에서의 형벌과 영원한 형벌을 피하기 위함이다.(마7:19 롬8:13)
⑦하나님으로부터 세속적이고 영적인 상급을 받기 위함이다.(딤전4:8)
3) 이웃을 위해서
①이웃에게 유익을 끼치고 우리의 모범과 경건한 품행으로 덕을 끼치기 위함이다.(고후4;15)
②하나님과 하나님의 교회에 거침돌이 되지 않기 위함이다.(마18:7,롬2:24)
③믿지 않는 자들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기 위한이다.(눅22;32)
6. 우리의 선행은 하나님 보시기에 공로가 있는가?우리의 선행이 필수적이며 또한 선행에 대한 상급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행은 공로를 세우는 것이 아니다. 상급을 얻을 자격을 갖춘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1)우리의 행위는 불완전하다. 안전한 율법의 요구에 도달할 수 없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공로만을 의지한다.(사64:6 빌3:8,9)
2)아무리 고귀한 일을 행한다고 해도 피조물로서는 하나님 앞에서 그 어떤 공로도 쌓을 수가 없고, 하나님께 무슨 대가를 요구할 수도 없다.(롬11:35 마20:15)
3)우리 행위는 모두 마땅히 드려야할 것들이다. 모든 피조물들이 창조주께 예배와 감사를 드려야할 의무를 지고 있다. 설사 우리가 아무 죄도 짓지 않았을지라도.(눅17:10)
4)우리가 선한 일을 행한다 해도 그 행위는 우리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것이다. 성령께서 우리 속에서 역사하시기 때문이다.(빌2:13 고전4:7 엡2:10)
5)불완전하기만 한 우리의 행위들은 아버지께서 그의 아들 안에서 값없이 우리에게 베푸신 그 큰 은혜와 비교할 수 없다.
6)그러므로 우리에게는 자랑할 것이 없다.(고전1;31 롬4;2)
7)우리는 선행을 하기 전에 먼저 의롭다하심을 받았다.(롬9:11~13)
8)우리의 선한 행위로 말미암아 공로를 세우고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는 교만한 생각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참된 위로를 누릴 수 없으며, 야신에 혼란을 겪고, 구원에 대하여 의심하고 절망에 빠지게 된다.(신27:26 롬4;16)
9)만일 우리의 선한 행위로 의롭게 된다면 하나님의 약속은 소용이 없게 될 것이고, 그리스도께서도 헛되이 죽은 것이 될 것이다.
10)선행에 공로가 잇다는 교만한 생각이 용납된다면 구원의 방법이 하나라는 것을 부인하게 될 것이다.(요14;6 딤전2:5 엡4:5 히13:8)
11)우리의 공로를 내세우게 된다면 그리스도는 완전한 구원자이심을 부인하게 된다.(엡1:7 2:8~9 요일1:7 행4:12)
(2017.1.15. 목포새한교회 전희문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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